본문 바로가기
_/육아 얘기

아직 뒤집기 못하는 5개월 아기 육아 루틴

by 티라 2024. 12. 25.
반응형

5개월 아기 육아 루틴

아침7시 기상, 바로 기저귀 갈고 수유 시작. 분유에 비타민d 한방울 넣고 160미리 수유.

수유 1시간 후 뒤집기와 되집기 연습 시작. 이제 터미타임은 충분히 잘하는 것 같아서 더이상 안시키고 뒤집기와 되집기 연습만 시킨다. 터미타임도 힘든 줄 알았는데 훨씬 더 힘든 뒤집기와 되집기를 하게 된 아기는 몇번 하면 힘들어서 칭얼대다가 바로 곯아떨어진다. 

수유 2시간 후 낮잠시작. 칼 같이 시간을 정하진 않고 대충 아기가 잘 때 눕히고 베이비타임에 낮잠시간을 기록한다. 따로 낮잠시간을 지키기 위해서 열심히 재우진 않지만, 다음 수유타임까지 계속 자면 깨운다. 수유텀이 너무 길어지면 막수가 뒤로 밀려서 새벽수유가 되기 때문이다. 수유텀은 3~4시간으로 운영 중이다. 

역방쿠는 신이다. 갓이다. 역방쿠 위에서 터미타임도 훨씬 잘되고, 뒤집기와 되집기와 앉아있기도 훨씬 수월하게 된다. 푹신하니까 아기가 머리를 바닥에 쿵할 걱정도 안해도 돼서 너무 편하다. 물론 최종적으로는 단단한 바닥에서 성공해야 진정한 성공인 걸 알지만, 처음에 잘 못할 때는 역방쿠 위에서 연습시키면 꽤 잘한다. 잘하게되면 그 다음에 단단한 매트 위에서 연습시키면 된다. 처음부터 딱딱하고 평평한 곳에서 연습시키면 아기도 너무 힘들어하고 잘 못하니까 엄마도 속상하다. 

막수는 9~10시다. 대신 밤중수유 없이 아침 7시에 깨울 때까지 계속 잔다. 내가 안깨우면 계속 잘거지만 유혹을 이겨내고 아침7시가 되면 깨우려고 노력한다. 요즘 내 육아 루틴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