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기본, 저축
재테크의 기본인, 저축에 대해 간단히 적어볼까 한다. 저축에 중독되면 헤어나올 수 없다.
당신은 저축하기에 아직 늦지 않았다. 은퇴까지 아직 시간이 남았으니 희망을 잃지 말자. 그리고 요즘 돈 버는 법이나 투잡,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가장 쉽게 돈 버는 법은, '저축'이다. 보통 사람들은 한푼두푼 아끼려고 머리 굴리는걸 피곤하고 귀찮아한다. 그렇게 각박하게 살기 싫어한다. 하지만 별 생각없이 살면 돈이 잘 모이지 않는다. 단돈 10원이라도 아끼려고 치열하게 머리 굴리는 게 돈 모으는 비결이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말이 있다. 부자들은 물이 잘 새지 않는 튼튼한 항아리다. 자신의 항아리에서 한 방울이라도 허투루 새어나가지 않도록 늘 촉각을 곤두세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의 항아리는 밑 빠진 독이라서, 아무리 죽도록 돈을 벌어도 어디선가 줄줄 샌다. 돈을 아끼려는 노력을 안하면, 돈을 벌어도 흐지부지 다 없어진다. 부자들은 감가상각되는 것에 돈 쓰는 걸 피한다. 그래서 진짜 부자들은 10만원 이상 가방에 써본 적이 없고 5천원짜리 티셔츠만 입는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감가상각되는 옷이나 가방에 큰돈을 투자하지 않는다. 자산을 불려본 사람의 눈에는, 똑같은 돈도 다른 가치로 보인다.
1단계. 가계부 (❤필수❤)
소중한 내돈이 도대체 어디서 새는지 알아내려면 가계부를 써야 한다. 자동입력되는 가계부는 별로다. 자동입력되면 점점 가계부를 대충 쓰게 돼서, 결국 어디서 돈이 새는지 알 수 없다. 돈을 쓸 때마다 바로바로 가계부 어플에 입력해야 가계부를 쓰는 의미가 있다. 가계부 어플 아무거나 3개 설치해서 변동지출(식비, 생활잡화), 고정지출(주거비, 통신비), 특수지출(경조사, 여행)로 나눠 달력 화면으로 관리하면 월별 지출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다.
2단계. 화장품
화장품은 올리브영 온라인으로만 산다. 올영 매장 말고 앱이 진짜 저렴하다. 아이섀도 같은 가루화장품은 자주 살 필요가 없다. '가루 이즈 네버 다이'라는 말이 있다. 가루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사실상 무한대다. 실제 세균측정기로 증명된 사실이다. 그러니 아이섀도, 파우더, 블러셔 제품은 오래됐다고 해서 버리지 말고 끝까지 쓰자.
브러시 구매는 비추다. 아이섀도뿐만 아니라 비비, 컨실러, 립스틱, 블러셔 등 모든 화장품은 손으로도 충분히 바를 수 있다. 손으로 화장하면 블랜딩도 잘되고 브러시 세척도 필요없다.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아니라면, 브러시는 최소한으로만 구비하자.
3단계. 옷 사는 돈
옷에 쓰는 돈은 쉽게 줄일 수 있다. 안 사도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정말 사고싶으면 지금 있는 옷 한벌 버리고 나서 한벌 사자. 그게 아니면 쓸데없이 사는 것이다. 그리고 옷은 공간차지를 많이 해서, 안 사면 같은 집에서도 더 넓게 살 수 있다. 게다가 입지도 않는 옷을 많이 갖고 있으면 집에 안좋은 기운을 불러온다는 말도 있다(!). 장롱 속의 미지의 존재가 현실이 될수도 있다.
옷은 블라우스와 슬랙스 조합을 추천한다. 밝은 블라우스와 어두운 슬랙스 조합이면 친구모임, 출근룩, 데이트룩, 하객룩, 심지어 상견례까지 다 커버된다. 원피스는 상하의를 한번에 사는 기분이라 돈 아끼는 것 같지만, 상하의 조합이 고정이라 다양한 코디가 어려워서 특별한 날을 위한 한두벌만 있으면 된다.
4단계. 식비
이렇게 화장품과 옷 쇼핑의 굴레에서 벗어나고 나면, 이제는 식비가 가장 큰 지출요인이다. 식비 중 쉽게 줄일 수 있는 항목은 배달음식과 커피값이다. 배달음식은 배달비가 붙기 때문에 쌓이면 큰 금액이 낭비된다. 요리를 해야 식비도 줄이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특히 자취한다면 김치찌개를 필사적으로(!) 끓여야 한다. 국물 없이도 밥을 잘 먹는 사람이면 상관없지만 보통 한국인이라면 김치와 찌개 없이 오랫동안 자취하긴 어렵다. 그리고 밥도 햇반보다 밥솥에 지어먹는 게 절약되고 건강에도 좋다. 김치찌개와 밥을 주 1회 만들고, 전자렌지용 용기에 소분해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된다.
커피는 더치원액 구입을 추천한다. 매번 타먹기 귀찮아도 카페 알바한다고 생각하자. 사실 타마실 때마다 돈을 아끼니까 비슷하다. 커피 타는 꿀팁은, 얼음을 컵에 담고 그 위에 원액을 천천히 붓는 것이다. 당연한건데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다. 따뜻한 커피보다 얼음 위에 부어먹는 커피가 좀 더 맛있다.
5단계. 보험료, 통신비 아끼는 법
보험은 최소한 암 보험, 실비 보험 두개만 들어두자. 암은 종류가 다양해 언젠간 걸릴 확률이 있고 보장금액도 크다. 실비는 가볍게 병원 다녀오기만 해도 받을 수 있다. 보험료 청구는 '굿리치' 어플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통신비는 공기계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제휴카드로 할인까지 받으면 극강의 가성비를 누릴 수 있다. 공기계를 구매하면 최소 2년 이상은 쓰자.
마지막 단계. 돈 굴리는 법
'돈 굴리는 법' 하면 부동산과 주식을 떠올리지만, 둘다 추천하고 싶지 않다. 부동산 투자는 내가 실거주할 집 1채 사는 게 아니라면 상당히 난이도가 높다. 주식은 시드머니가 크지 않으면 수익률이 높아도 결국 수익금이 적다. 전체 주식에 투자하는 지수투자도 있지만, 그것도 고점에서 잘못사면 10년 이상 물릴 수도 있다. 주식 단타나 코인 투자의 위험성은 말할 것도 없다. 그렇다고 주식과 부동산을 포기하라는 말은 아니다. 둘다 꾸준한 공부를 통해 실력을 쌓고, 확신이 들면 그때 소중한 내 돈을 투자하도록 하자.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개인연금과 적금이다. 국민연금은 내가 낸 돈이 나한테 오는 게 아니라서, 확실한 노후대비를 위해서는 개인연금이 필요하다. 그리고 대출이 있다면 적금보다 대출 갚는 걸 추천한다. 대출이자가 아무리 낮아도 적금이자보다 높다. 대출 갚는 게 곧 저축이다. 그리고 청약도 추천한다. 청약은 새아파트를 프리미엄 붙기 전 가격에 살 수 있고, 청약담보대출도 가능해서 돈이 묶일 위험이 낮다. 청년우대형 청약에 가입하면 이자도 적금보다 많이 준다.
혼신의 힘을 다해서 30대 여자 돈 버는 법에 대해 정리해봤다. 한 사람에게라도 도움이 되면 정말 뿌듯할 것 같다🎅
'티라의_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tp 잇팁 특징 모음 (0) | 2022.05.09 |
---|---|
빅뱅 <봄 여름 가을 겨울> 뮤비 해석 (0) | 2022.04.22 |
포켓몬스터 로켓단 로이가 재벌2세 인기절정 꽃미남? (0) | 2022.03.20 |
내가 유튜버 회사원A를 좋아하는 이유! (0) | 2022.02.28 |
티스토리 블로그로 놀면서 수익내는 법 (0) | 2022.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