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대를 위한 조언(청춘을 즐기는 방법)

by 티라 2022. 5. 3.
반응형

'20대를 위한 조언'이라는 제목은 30대도 클릭하게 만든다. 저 중에서 내가 해본 게 몇개나 될까 궁금하기 때문이다. 근데 막상 클릭해보면 결론은 청춘을 즐기라는 말이다. 하지만 그것조차 청춘에게는 또 하나의 압박감이다. 빨리 즐겨야되는데 어떻게 즐기지.. 번지점프라도 해야되나 싶다. 이렇게 청춘을 못 즐길까봐 걱정되는 이들을 위해 깔끔하게 정리해주겠다. 여행을 떠나라! 만약 여행을 열심히 다녔다면 당신은 후회없이 청춘을 누린 것이니, 청춘을 즐겨야 한다는 은근한 압박감(!)에서 벗어나도 좋다. 난 운이 좋아서 국내보다 해외여행을 더 많이 다녔다. 하나하나 세보니 총 15개국 32개 도시를 다녀왔다. 나도 신기하다. 근데 아직도 못가본 곳이 너무 많아서 아쉽다. 아무튼 1개국 1개 도시를 갔더라도 즐겼으면 된 거다. 아래에서는 그중에서도 특히 추천하는 여행 방법에 대해 말해보겠다.



1. 혼자 여행가기
대학생 때 교환학생 신청해서 해외여행을 실컷 다닌 것은 정말 두고두고 잘했다고 생각한다. 사실 교환학생에 떨어졌지만, 혹시 미달난 곳이라도 지원해보겠냐는 친절한 교직원 덕분에 가게 됐다. 이 글을 빌어 그분(한윤희 님)께 감사를 전한다. 지금은 해당 부서에 안 계셔서 어디 근무하시는지 알 수 없지만 어딘가에서 열일하고 계실 거라고 믿는다.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여행도 좋지만 혼자 떠나는 여행은 확실히 다르다. 혼자 여행은 많이 외롭지만 그만큼 아주 자유롭다. 그리고 나도 몰랐던 내 모습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 번개모임으로 초면인 사람들과 여행한 적도 몇 차례 있다. 엠비티아이에서 90퍼이상 내향형인 내가 그랬다. 그때 한 경험들은 지금도 내 안에서 살아숨쉬고 있다. 그후로 해외여행을 많이 갔지만, 학생 때 혼자 하는 여행만큼 자유로운 기분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직장 다니다가 휴가쓰고 떠나는 여행은 경제적으론 여유롭지만 확실히 학생 때처럼 마음이 가볍지는 않다. 그때도 물론 고민이 많았지만, 그 무게가 다르다. 직장인은 공감할 것이다.

2. 부모님 모시고 여행가기
자식들이 경제활동을 시작하면 부모님 모시고 여행을 갈 기특한 생각을 하게 된다. 나도 돈을 벌기 시작하고 나서 부모님과 여행을 몇번 다녀왔다. 힘들었지만 후회는 없다. 두고두고 생색낼 수 있는 효도이기 때문이다. 부모님도 주변에 자랑하실 수 있고, 가족 간에 추억이 쌓여서 좋다. 나중에 결혼하면 이런 효도도 맘대로 하기 힘들다는 생각에 실천했다.

3. 안해서 후회되는 것
딱히 없다. 그 시절의 나는 늘 최선을 다해 살았으니까! 굳이 꼽자면 운동이다. 근데 그건 지금해도 늦지 않았다. 그리고 재테크는 20대부터 했으면 아마 여행을 거의 못다녔지 싶다. 여행은 지출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재테크에 한번 눈이 뜨이면 그때부턴 함부로 못다니기 때문이다. 물론 20대에 재테크로 대박나서 30대에 가족여행 실컷 다닐수도 있겠지만, 공부해보니 부자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닌 것 같다. 정말 머리도 좋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도 있으면서 동시에 극도로 성실하고 부지런해야 한다.

결론 여행 많이 다녀라 끝

+추가
20대에 꼭 여행 다녀야하는 이유!!

1. 체력... 그땐 아무거나 먹고 아무데서나 자도 된다.
2. 시간... 취직하면 휴가 내기도 눈치보인다. 특히 연휴에 붙여쓰는 휴가는 더더욱!
3. 무지성... 그땐 아무것도 몰라서 오히려 자유로웠다.
4. 경험... 한번이라도 해본 자와 아닌 자의 차이는 크다.
5. 추억... 인간은 평생 20대 때의 추억으로 먹고 산다. 30대는 "내가 10년 전에", 40대는 "내가 20년 전에"를 달고 산다.


++20대 여자를 위한 추가내용
결혼할 남자는 20대 때 반드시 만나야 한다. 실제 결혼식은 30대에 하더라도 말이다. 왜냐면 괜찮은 조건의 30대 초중반 남자라면 충분히 20대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난한 경제력, 무난한 외모를 갖춘 30대 초중반 남자는 결혼시장에서 최상급 포식자 위치다. 30대 여자를 굳이 만날 이유가 없다. 20대 여자는 경제력이 부족해도 무난한 집안 자식이면 결혼시장 최상위 포식자가 된다. 그래서 여자는 20대 때 반드시 결혼할 남자를 사귀어야 한다. 그리고 결혼도 최대한 빨리 해라. 괜찮은 남자가 30대 중후반이 되면 결혼시장에서 입지가 약간 기우는 정도지만, 괜찮은 여자가 20대에서 30대가 되면 결혼시장에서 입지가 확 좁아진다. 왜냐..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매매혼을 떠올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경제학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있으면 시장의 원리가 작동한다고 본다. 결혼시장도 이런 논리로 접근하면 이해가 수월하다. 20대 여자에 대한 수요는 폭발하지만 30대 여자에 대한 수요는 폭발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경제력이 부족한 20대 남자에 대한 결혼시장에서의 수요는 거의 없지만 경제력을 갖춘 30대 남성에 대한 수요는 폭발한다. 그러니 30대 여자가 나랑 비슷한 경제력과 나이대의 남자를 만나려고 하면 힘든 것이다. 20대 때는 결혼시장에서 최상위 포식자라서 인기폭발하니 자기가 이쁘고 잘나서 그렇다고 착각을 한다. 아니다. 어려서 그런거다.

반응형